[1] 인사담당자의 취업 Tip

[4장] 최종/임원 면접 통과하는 Tip!

모모 아부지 2021. 10. 2. 23:01

안녕하세요!

드디어 취업의 마지막 문턱인 최종/임원 면접입니다!

 

사실 이 단계까지 오신분들의 대부분은 정말 훌륭한 역략과 능력을 가지신 분들이 대다수라

제가 부족한 점을 언급하기는 좀 어려울 것 같네요!

 

그래도! 면접볼 때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요소들을 그래도 정리해보았요

 


 

1. 최종면접에 들어가기 전에 80%는 합격자가 이미 정해져있다.

 

흔히 임원 면접에 들어오는 분들은 우리 아버지랑 비슷한 연배이시거나 훨씬 나이가 많으신 분들입니다.

그래서 흔히 꼰대들이 싫어하는 행동들을 하지 말아야하고 좋아하는 행동들을 해야합니다.

 

면접이 종료되고나서 면접관들 끼리 최종 회의를 통해 합격자를 추릴때 이야기를 들어보면!

첫 번째, 지원자들의 이미지와 인상에 대한 평가를 주로 한다

두 번째, 서류상 적인 학벌, 학점, 어학 등 이력서 상에 적혀있는 스펙으로 평가를 주로 한다

세 번째, 면접하면서 기발한 답변을 잘했던 지원자들에 대한 평가를 한다.

 

위 세가지 이야기를 주로하는데요

사실 첫 번째와 두 번째에서 거의 대부분의 합격자는 결론이 나요.

그리고 소수의 인원이 면접 질문 답변을 잘했던 지원자들이 합격하여 최종 합격자가 결정되요.

 

 

2. 면접관 기억에 남겨라!

 

최종 면접에서는 면접관에게 본인을 무!조!건! 기억하게 만들어야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지방대학교를 나와서 항사 최종면접에 가면 서연고서성한 아닌 사람이 없었어요.

 

그래서 저는 면접관에게 무조건 내가 누구인지 기억에 남게 했어야 했어요.

다른사람이 없는 나만 가지는 강점을 어필했어요.

 

저는 H기업에 다녔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일반 학부생보다도 실무에 대한 이해도와 경험을 어필해서

면접관의 기억에 남도록 노력했어요.

 

오히려 면접이 평이하면 학벌에 밀려서 탈락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중요한건 나만의 강점을 어필해서 면접관의 기억에 남도록 해야합니다!

 

 

3. 면접관은 꼰대다!

 

아마 최종 면접관으로 들어오시는 임원 면접관들은 지원자들의 아버지 나이대가 대부분이실 겁니다.

그래서 옛 사고방식을 가지신 분들이 많죠.

 

그래서 반드시 지켜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키면 감점을 당하지 않는 것들을 알려드릴게요

 

 - 튀지 않는 검은색 구두, 흰색 와이셔츠, 남색 정장, 단정하게 잘 맨 넥타이 (지퍼형 넥타이는 지양)

 - 기승전결, 논리적인 화법, 말의 끝맺음은 확실히

 - 이마가 잘보이는 헤어스타일

 - 항상 웃는 모습으로 면접 진행

 

위 내용들은 사실 반드시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남들이 다 하니까 왠지 내가 안그러면

손해보는 느낌이 드는 것들이라....

 

그래도 위 내용을 지키면 손해볼일은 없으니 신경쓰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임원/최종면접까지 오신분들의 능력은 이미 검증 되어있으니

제가 따로 조언하고 코치할게 많이 없네요.

 

취업이 힘들지만 100전 99패하더라도 1승만하면 결국 게임 오버니 힘내세요 취준생 여러분!